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오늘의 말씀


 

2022.11.02 11:57

여호와 라파

조회 수 64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여호와 라파(치료의 하나님)

15:26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8:22 길르앗에는 유향이 있지 아니한가 그곳에는 의사가 있지 아니한가 딸 내 백성이 치료를 받지 못함은 어쩜인고.

그렇습니다. 길르앗에는 유향도 있고 의사도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여호와 라파 치료하시는 주입니다.

 

치료하시는 하나님이란 무슨 뜻인가?

육체적 질병을 치료하십니다.

마음의 질병도 치료하십니다.

영혼이 병든 것도 치료하십니다.

영적 상처와 육체적 상처도 치료하십니다.

 

1) 치료하시는 여호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구원될 시기에 왜 하나님이 "여호와"라고 불리는지 그들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셨던 분입니다(3:3-7).

 

출애굽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분이 여호와 이-이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그들을 해방시켰던 것은 유월절 어린 양의 피였습니다.

 

출애굽한 그들을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시고 홍해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 군대를 멸하신 사건을 목격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춤추며 노래하며 승리를 기뻐했습니다.

15:1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1)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로 인도하신 하나님 .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해방되었지만 여전히 애굽의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시험이 그들에게 임하자 애굽의 냄새는 여지없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이 수르 광야로 들어가, 사흘째 물도 얻지 못하였습니다(15:22). 그들은 삼일도 되기 전에 그분을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시련을 만나면 많은 성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시련을 통해 하늘 아버지가 어떤 분이신지를 알게 하시는 하나님의 의도입니다.

 

(2)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곧장 마라의 쓴 물가로 인도하셨는가?

이스라엘이 출애굽 할 때 어린양의 피를 통하여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이심을 알았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할 때 바다의 물도 갈라지도록 통제하셨습니다.

 

그분은 마라의 쓴 물도 쉽게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한마디만 하셨다면 그 물은 이스라엘 백성이 도착하기 전에 깨끗한 물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시지 않은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다루시려고 마라에 데려고 오셨습니다.

하나님은 광야 교회를 세우려던 참이었습니다(7:38). 그러나 장막이 치명적인 질병으로 가득했기 때문에 그 일을 시작하실 수가 없었습니다.

(3) 이 질병은 무엇이었을까요?

마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어근은 "원한이라는 부패"라는 뜻입니다. 원망하는 마음이 이스라엘 백성들 전체에 퍼졌습니다. 그 질병이 처리 되어야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고역으로 학대 받을 때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을 바로에게 보내어 내 백성을 보내라 광야에서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바로가 여호와가 누구관대 내가 그 말을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5:2)며 듣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역을 무겁게 하고 수고롭게 하고(5:9) 패장들을 때리고(5:14) 집을 주지 않고(5:16) 벽돌의

수효를 전과 같이 채우라고 학대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와 아론을 만나 바로의 눈에 미운 물건이 되게하고 그들의 손에 칼을 주어 우리를 죽게 한다고 원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5:20-21).

 

그때의 원망의 쓴 뿌리들이 남아 있었고 그것들이 마라의 물가에서 폭발했습니다. 하나님은 이 지독한 질병을 치료하시지 않고는 그들을 한 발자국도 인도할 수가 없으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을 데려고 가신 곳이 광야의 쓴 못이었습니다.

 

그분은 마라의 쓴 물을 사람들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하나의 거울로 사용하셨습니다. 독이 있는 못을 들여다보았을 때 그들은 자신의 격분한 영혼을 비춰 보게 될 것입니다.

 

 

2) 원망의 원인?

믿는 사람들이 가지는 원망은 대부분 그 원인이 하나님께 실망하는데 있습니다. 여러분의 원망은 결혼문제, 경제적인 어려움 사랑하는 가족의 생명을 서서히 앗아가고 있는 중병 등의 위기를 경험 하면서 생긴 것일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이 곤경과 고통에 처해 있을 때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며 기적이 일어나가를 바라며 최선을 다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환난은 계속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황은 악화되었습니다.

 

그분을 믿고 기도 합니다 그러나 상황은 달라진 것이 업을 때 이상하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감히 하나님께 화를 낼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그분과의 관계가 끊어질 수 있는 행동은 하지 않으려고 마음먹습니다. 하지만 실망이 크고 곧 쓴 마음의 씨앗이 뿌리를 내리기 시작합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원망의 뿌리가 싹이 터서 꽃을 피웁니다. 그리고 그것은 영혼 속에서 계속 자라며 번지기 시작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원망의 쓴 뿌리는? 애굽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그들에게 보내신 후 그들이 소망으로 의기양양했을 때 말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금방 구출 되지 않았습니다. 실로 그 백성들은 곤경이 더 심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고 투덜대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3) 마라에서 치료하시는 여호와(여호와 라파)

마라에서 치료자이신 여호와(라파)를 발견합니다.

"치료"라는 단어의 어근은 "고치다" 또는 "수선하다"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씀하십니다.

15:22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사흘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15:23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15:24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15: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15:26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15:27 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 물샘 열둘과 종려 칠십 주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그 물 곁에 장막을 치니라.

 

(1) 26절은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26)고 말씀하십니다.

홍해를 육지같이 건넌지 불"사흘" 만에 원망이 나옵니다. 찬양하던 입술이, 원망을 쏟아낸 셈입니다. 찬양을 할 때는 그 심령에서 단물이 솟아날 때입니다. 그러나 원망은 쓴 물을 토해낼 때입니다

 

나는 쓴 물을 치료하는 여호와라고 말씀하고 있지 아니합니다. 치료받아야할 근본문제는 샘물이 아니라 그들의 심령이기 때문입니다

25절 한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고 말씀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갈보리의 십자가인 그 나무를 우리 죄의 쓰디쓴 깊은 곳으로

던지셔서 생명의 단물이 되게 하십니다. 주여, 제 심령이 마라입니다. 자신도 괴롭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괴로움을 주고 있나이다. 쓴 물을 토해내고 있는 제 심령을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치료하여 주소서 해야 됩니다.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나는 너희의 병을 치료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으로 계시하십니다. 나는 너희들을 버리려는 마음이 없다고 하십니다. 나는 너희들의 영과 혼과 육을 완전히 고치기를 원한다 하십니다.

 

나는 너희들의 "치료자"라고 말씀하십니다. 여러분의 치료 받아야 할 부분은 어떤 부분입니까?

 

 

(2) 건강과 치료와 순종은 함께 이루어 져야 한다

15:26에 의하면 건강과 치료와 순종은 함께 이루어집니다.

15:26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죄와 병 사이는 직접적인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몸의 병뿐만 아니라 영혼의 병도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병이 죄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러나 사람이 죄를 범하지 않았다면 질병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병이 다 죄 때문에 온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육체적 질병이 감정적 질병이 개인적인 죄의 결과라고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몇몇 질병은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대상 21:10-12(30:12 인구 조사 때 속전을 드려야 합니다=말씀에 불순종했기 때문입니다).

21:10 다윗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게 세 가지를 보이노니 그 중에서 하나를 택하라 내가 그것을 네게 행하리라

21:11 갓이 다윗에게 나아가 고하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마음대로 택하라.

21:12 혹 삼년 기근일지, 혹 네가 석달을 대적에게 패하여 대적의 칼에 쫓길 일일지, 혹 여호와의 칼 곧 온역이 사흘 동안 이 땅에 유행하며 여호와의 사자가 이스라엘 온 지경을 멸할 일일지 하셨나니 내가 무슨 말로 나를 보내신 이에게 대답할 것을 결정하소서!

 

민수기 12:9-13

12:9 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고 떠나시매

12:10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문둥병이 들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문둥병이 들었는지라

12:11 아론이 이에 모세에게 이르되 슬프다 내 주여 우리가 우매한 일을 하여 죄를 얻었으나 청컨대 그 허물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소서

12:12 그로 살이 반이나 썩고 죽어서 모태에서 나온 자같이 되게 마옵소서

12:13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하나님이여 원컨대 그를 고쳐 주옵소서.

 

(12:1-10) 권위에 도전한 죄

1"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모세가 십보라가 죽은 후에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습니다.

본문은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에게 부여된 신적 권위에 도전한 것이 큰 잘못임을 말씀합니다.

2절 그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고 도발을 했다,

 

물론 아론은 대제사장이요, 미리암을 "선지자"(15:20)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권위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중보자로 세움을 받았다는 데 있습니다.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 있으면 나 여호와가 이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나의 온 집에 충성됨이라"(6-7) 말씀하십니다.

 

 

미리암과 아론의 잘못이 어디에 있는가?

그러므로 구약성경을 대할 때에 윤리적인 문제로만 보아서는 아니 됩니다. 모든 문제는 궁극적으로 신학적인 문제임을 인식해야만 합니다.

 

하나님은 이 사건을 다름 아닌 그리스도를 배척한 것과 같은 사건으로 보시는 것입니다. 11장에서 백성들이 만나에 대해 불평을 하면서, 어찌하여 애굽에서 나왔던고 하고, 유월절 양의 피로 구속하여 내신 출애굽을 원망한 것이 궁극적으로는 그리스도를 배척한 것입니다.

 

 

"갑자기" 개입하신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

4절 여호와께서 갑자기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에게 이르시되 너희 삼 인은 회막으로 나아 오라.

모세 개인의 권위를 세워주시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4:12 "이제 가라 내가 네 입과 함께 있어서 할 말을 가르치리라, 너는 그(아론)에게 하나님 같이 되리라"

권위가 무너지게 되면, 모세의 입에 두신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가 상실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더 이상 여호와의 군대를 통솔할 수 없게 됩니다.

 

그 입에 두신 말씀의 권위

"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고 떠나시매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문둥병이 들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문둥병이 들었는지라"(9-10).

"진노하시고 떠나시매,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문둥병이" 들렸습니다.

문둥병이 미리암에게 임했다는 것은 그가 주동적인 역할을 했음을 의미합니다,

"구름이 떠나갔다"는 것은 죄얼이 온 백성들에게까지 미쳤음을 나타냅니다.

 

 

 

야고보서 5:14-16

5: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5: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4:2 하나님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에게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십니다.

4: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같이 뛰리라.

 

 

?

  1.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677 

    여호와 닛시

  2.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882 

    엘 엘리온

  3.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730 

    엘샤-다이

  4.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644 

    여호와 라파

  5.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536 

    여호와 샬롬

  6.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377 

    여호와 로이

  7.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132 

    여호와 이레

  8.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130 

    아도나이

  9.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129 

    여호와 하나님

  10. No Image 02Nov
    by 홀리아이
    2022/11/02 by 홀리아이
    Views 150 

    하나님의 이름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