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로이(여호와는 나의 목자)(시23:1-6)
우리의 필요를 채워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시23: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시편 23편에 나타난 하나님의 속성,
1절 여호완 나의 목자시니= 여호와 로이.
1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여호와 이레(여호와께서 준비하시리라).
2절 그가 나를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 도다=여호와 샬롬(여호와는 우리의 평화).
3절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여호와 라파(여호와는 우리의 치료자).
3절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여호와 치드케누(여호와는 우리의 의).
4절 내가 해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여화 닛시(여호와는 나의 깃발).
4절 주께서 나와 함께하심이라=여호와 삼마(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
5절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여호와 메카디쉬켐(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
하나님의 각 속성이 우리의 절실한 필요에 부응하는 것에 주목하라.
시23편은 구조적으로 하나님의 돌보시는 속성이 우리의 필요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첫째: 보호 하시는 하나님(여호와 로이)
창48:15 야곱이 요셉을 위하여 축복하여 ,,,,, 나의 남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치신=목자) 하나님,
➀ 목자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신다(요10:15).
요10:1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➁ 목자는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요10:14)라고 말씀하십니다.
요10:1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➂ 목자는 잃은 양을 찾으러 오십니신다(마10:6).
마10:5 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마10:6 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➃ 목자는 주님은 성도들을 악한 자들에게서 지키신다(살후3:3).
살후3:3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
➄ 주님은 성도들을 고난 중에서 지키시며 넉넉히 이기게 하신다(롬8:37).
롬8: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➅ 목자는 성도들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신다(벧전1:5).
벧전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지상의 선한 목자가 수행해야할 의무는?
➀ 먼저 본을 보여줌으로 양들을 인도해야한다.
딤전4:12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딤전1:5 경계의 목적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나는 사랑이거늘
❶ 경건의 본을 보이는 데서 나오는 능력은 강력한 것이다.
❷ 선한 양치기들은 양떼를 쉴만한 물가(시23:2)로 인도하여 예수님이 주시는 생수를 마시게 한다.
❸ 또 그분과 친밀한 교제를 하며 영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❹ 목자들은 또한 양들을 자기의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3절) 인도한다.
➁ 목자는 양들을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거나 좋은 꼴을 먹여야 한다.
❶ 지상의 목자들도 무리에게 말씀을 가르치고 설명함으로써 그들을 먹인다.
❷ 지상의 목자는 양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며 그들을 돕고 모범을 보여야 한다.
➂ 목자는 양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 무리를 지켜야 한다.
둘째: 인도하시는 하나님(여호와 로이)
시23편:2 그가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➀ 예수님께서 성도들을 매우 세심한 배려로써 풍성한 곳으로 인도하시며, 자기를 따르는 성도들에게 생명을 주시되 풍성하게 주십니다(요10:10).
요10:10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➁ 때로는 성도가 빈곤에 처할 때도 있으나 부족함이 없도록 모든 쓸 것에 풍족하도록(빌4:19) 공급 하십니다. 예수님은 쉴 만한 물가 즉 양들이 물을 마시기에 필요한 은혜를 공급하십니다.
빌4: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➂ 예수님을 목자로 모신 자는 모든 일에 부족함이 없게 하시며 택할 길을 인도하십니다.
시25:12 그 택할 길을 저에게 가르치시로다.
셋째: 회복케 하시는 하나님(여호와 로이)
시23편:2 그가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➀ 양들이 푸른 목초지에서 먹고 그곳에 누워 평화로이 쉬고 새 힘을 얻어 회복케 하십니다.
➁ 양들이 평안히 쉬는 것과 같이, 피곤한 인생들에게 영혼이 쉴 수 있는 안식처를 제공합니다.
마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➂ 말씀을 통하여 성도들에게, 참된 안식처로 인도하시는 목자가 주님 자신임을 드러내셨습니다.
시23: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➃ 소생시키시고: 예쇼베브: 회복시키다. 하나님은 다윗을 돌보심으로 극심한 고난 가운데 있던 다윗을 다시 회복시키셨다는 고백입니다. 다윗이 하나님께 돌아가자 하나님이 새 힘과 평강을 주심으로 영육을 완전히 회복케 하십니다.
시29:11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힘을 주심이여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평강을 주시 리로다.
교훈: 영혼에 안식을 누리려면 선한 목자이신 주님께로 가야 합니다.
선한 목자이신(로이)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
➀ 양들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기 위하여 오셨습니다(요10:10).
➁ 양들이 생명을 얻고 풍성한 삶을 위하여 섬기고 자기 목숨까지도 버리셨습니다(막10:45).
➂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께로 나아가기만 하면 생명을 얻고 만족과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넷째: 목자이신 하나님은 하갈을 인도하셨습니다(창16:1-16)
16:1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생산치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
16:2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생산을 허락지 아니하셨으니 원컨대 나의 여종과 동침하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 으니라
16:3 아브람의 아내 사래가 그 여종 애굽 사람 하갈을 가져 그 남편 아브람에게 첩으로 준 때는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거한지 십년 후.
16:4 아브람이 하갈과 동침하였더니 하갈이 잉태하매 그가 자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그 여주인을 멸시한지라
16:5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나의 받는 욕은 당신이 받아야 옳도다. 내가 나의 여종을 당신의 품에 두었거늘 그가 자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나를 멸시하니 당신과 나 사이에 여호와께서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16:6 아브람이 사래에게 이르되 그대의 여종은 그대의 수중에 있으니 그대의 눈에 좋은 대로 그에게 행하라 하매 사래가 하갈을 학대하였더니 하갈이 사래의 앞에서 도망하였더라.
16:7 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 곁 곧 술 길 샘물 곁에서 그를 만나
16:8 가로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그가 가로되 나는 나의 여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하나이다.
16:9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이르되 네 여주인에게로 돌아가서 그 수하에 복종하라
16:10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네 자손으로 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하리라
16:11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잉태하였은즉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니라
16:12 그가 사람 중에 들 나귀 같이 되리니 그 손이 모든 사람을 치겠고 모든 사람의 손이 그를 칠지며 그가 모든 형제의 동방에서 살리.
16:13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나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고 함이라
16:14 이러므로 그 샘을 브엘라해로이라 불렀으며 그것이 가데스와 베렛 사이에 있더라.
16:15 하갈이 아브람의 아들을 낳으매 아브람이 하갈의 낳은 그 아들을 이름하여 이스마엘이라 하였더라.
16:16 하갈이 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을 때에 아브람이 팔십 륙 세이었더라.
➀ 하갈은 더럽혀져서 쓸모없는 넝마처럼 버림받은 인생이 되고 말았습니다. 다른 이의 기쁨을 위해 이용되었다가 이제는 학대를 받으며 멸시받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➁ 하갈은 그 일이 너무 가혹해서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 그녀는 마치 쫓겨난 죄인 같았습니다.
➂ 아브람의 아들을 잉태한 여자 하갈의 삶이 바로 그러했습니다.
(1) 여러분은 이용당하다가 버림받아 본적이 있습니까?
(2) 어떤 이의 즐거움을 채워 주다가 그로부터 버림받은 채 부당하게 쫓겨난 적이 있습니까?
해결되지 않은 응어리진 감정은 일생동안 여러분을 따라 다닐 수도 있습니다.
(3 )문제는 "하나님은 내가 그렇게 고통당하고 버림받을 때 어디 계시는가?"입니다.
(4)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약속하신 우리의 주권자는 어디 계신단 말입니까?
(5) 하나님은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신단 말입니까? 과연 지금 지켜보고 계십니까?
➀ 예 그렇습니다. 그분은 보고 계시는 하나님, 여호와 로-이 이십니다.
➁ 무소부재하신 하나님께서는 바로 거기 계십니다.
➂ 그분은 졸지도 주무시지도 않고 모든 사정을 알고 계십니다.
1), 아브람과 하갈이 동침한 것은 누구의 계획이었습니까?
➀ 사래와 아브람이 하나님의 약속을 충분히 신뢰하지 못하고 하갈을 통해 후사를 얻고자 했습니다.
➁ 하나님은 땅과 자식을 주시기로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언약을 하셨습니다(15:9-18) 그러나 아브람과 사래는 또 다시 믿음이 흔들립니다. 그리고 자신의 여종을 남편에게 주어 임신케 합니다.
➂ 그 결과 사래는 여종의 멸시를 받는 수모를 겪습니다.
2) 사래의 믿음
1절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생산치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사람이요 하갈이라
➀ 아브람이 환경에 끌려 애굽으로 내려갔을 때 “양과 소와 노비를 얻게 되었는데 하갈은 그 노비중의 한 사람 이었습니다. 지금 육신의 소욕이 성령의 소욕을 거스르고 있는 것입니다.
2절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생산을 허락지 아니하였으니 원컨대 나의 여종과 동침하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 으니라.
➁ “사래의 말을 들 으니라”는 하나님의 약속(창15장)보다 사래의 말을 좇았다는 뜻입니다.
3절 아브람의 아내 사래가 그 여종 애굽 사람 하갈을 가져 그 남편 아브람에게 첩으로 준 때는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거한지 십 년 후이
➂ 그렇게 한 때는 “가나안 땅에 거한지 십 년” 이었다고 합니다. 아브람과 사래의 믿음은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하지 못하고 자신들의 무능력에 압도되어있다.
3) 사래는 무엇 때문에 화가 났으며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➀ 하갈이 여주인 사래를 멸시합니다. 그릇된 선택은 그릇된 상황을 야기합니다.
➁ 사래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보응을 받고서야 비로소 이점을 깨달았습니다.
4절 아브람이 하갈과 동침하였더니 하갈이 잉태하매 그가 자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그 여주인을 멸시한지라.
4) 하나님은 여주인에게서 도망친 하갈에게 무엇을 권하셨나요(6-10)?
➀ 믿음의 조상 아브람의 가정에 큰 풍파가 일어났습니다. 하갈의 잉태는 불신의 결과였습니다.
➁ 비난받아 마땅한 사람은 바로 사래와 아브람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래는 아브람의 동의를 얻어 하갈을 학대합니다. 결국 하갈은 죽음을 각오하고 그들에게서 도망칩니다.
➂ 인자하신 하나님께서 택한 자의 가정문제에 개입하셔서 수습해 주십니다.
8절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나의 여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하나이다.
➃ 하갈이 광야 사막을 지나 목을 축여 생명을 연장시키고 있을 때 여호와의 사자가 나타납니다.
9절 ..그에게 이르되 네 여주인에게로 돌아가서 그 수하에 복종하라.
➄ 하나님은 갈등 상황으로부터 회피하지 않기를 원하십니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인내하면서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지는 것을 보기 원합니다.
10절 ..내가 네 자손으로 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하리라.
➅ 여호와의 사자가 하갈에게 나타나 여호와 하나님이 하갈의 고통을 들어주시며 그 아들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실 것임을 예언해 주셨습니다.
5) 하갈이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11-16절)
11절 여호와의 사자가,,, 네가 잉태하였은즉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니라.
12절 그가 사람 중에 들 나귀 같이 되리니 그 손이 모든 사람을 치겠고 모든 사람의 손이 그를 칠지며 그가 .. 동방에서 살리라.
13절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란?
➀ 이는 자신을 눈에 띄게 보이시는 하나님. 또는 지켜보시는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➁ 하갈은 고통을 겪다 못해 주인으로부터 도망쳤으나 광야에서 또 다시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➂ 하갈은 이런 고통 속에서 여호와를 만난 것입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의 삶을 늘 감찰하시며 그들의 부르짖음에 응답하시는 분입니다.
16절 하갈이 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을 때에 아브람이 팔십육 세이었더라.
➀ 하갈은 자신이 오아시스를 발견하고 목숨을 부지하게 된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깨달았습니다.
➁ 그 오아시스의 이름을 브엘라해로이 곧 '나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의 우물'이라고 부릅니다.
➂ 그리고 그 여호와 하나님을 엘 로이 곧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고 부릅니다.
하나님께서는 보셨습니다.
언젠가는 그분이 여러분의 정당함을 입증해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억울함을 당할 때 보고 계셨습니다.